수리눈 2014. 9. 23. 10:19
돌도끼님 도구를 구입한 김에.. 제가 쓰고 있는 도구들을 소개해 볼까합니다. 


재단용 도구


좌측부터 
1. 홍스님에게 얻은 칼 : 칼날이 두껍고 사선으로 되어 있어 피할이나 두꺼운 가죽 재단에 유용하다. 칼날을 교체할 수 있다.
2. 돌도끼님 재단칼 : 부드러운 곡선의 칼날 덕분에 유선형의 곡선 재단에 좋다. 손에 착 감기는 그립감이 최고다.
3. 류성님 가죽칼 : 거의 모든 용도로 쓸 수 있다. main으로 사용하는 칼이다. 
4. 커터칼 : 싸고 부담없고, 구하기 쉽다. 직선 재단에는 무리 없이 쓸 수 있다. 
5. 류성님 반월도 : 부들부들한 크롬가죽이나 양가죽류를 재단할때 사용한다. 

송곳류


1. 일제 마름송곳(고급형) : 적당한 가격에 좋은 품질. 깔끔한 스티칭을 위해서는 옆면을 가공할 필요가 있다. 
2. 돌도끼님 마름송곳 : 완벽하게 마무리되어 있고 구멍이 깔끔하고 커서 스티치가 멋지게 나온다. 
3. 묻지마 송곳 : 원형 구멍이 필요할 때 쓴다.
4. 미제 송곳 : 마이크로 오울이라고 해서 샀는데... 손잡이만 마이크로고 구멍은 자이언트이다. 완전 비추


줄 긋기 도구


1. 크리저 : 장식선을 넣을때 사용한다.
2. 디바이더 : 바느질용 선 긋기,본딩용 선 긋기, 장식선, 스티치 마킹 등 다용도로 쓰인다.
3. 스티칭 그루버 : 스티칭을 위한 홈을 판다. 스티칭한 실이 홈 속으로 들어가게 되므로 실의 마모를 줄일 수 있다. 네추럴 베이지 외의 가죽에는 쓰기 애매하다. 

모서리 정리 도구


1. 엣지비벨러(고급형) 1호 : 소품류의 얇은 가죽의 모서리를 따 내는데 사용한다.
2. 엣지비벨러 2호 : 미국제품인데 사용에 무리는 없지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3. 엣지비벨러(고급형) 3호 : 두꺼운 가죽 모서리를 따 내는데 사용한다. 하나만 구입한다면 이 놈을 추천한다. 

마감용 도구


1. 본 폴더 : 원래는 뼈로 만들었기 때문에 본(뼈)폴더라고 한다. 뼈로 만든 제품도 있다. 선긋기, 절단면 마감에 사용한다.
2. 우드 엣지 슬리커 : 가죽 절단면을 물이나 약품처리하고 문질러 정리한다. 강추
3. 유리판(자작) : 가죽 뒷면을 약품(토코놀,CMC) 처리하고 문질러 털을 눕혀 정리한다.  
4. 우드 슬리커(자작) : 유리판과 같은 목적으로 쓴다. 유리판 처리 후 사용하면 광택이 더 좋아진다. 애들 장난감에 있는 나무조각으로 만들었다.  

롤러와 사포


1. 롤러 : 본딩 후 압력을 주기 위해 사용. 시티칭후 실을 눌러 주는데도 유용.
2. NT 사포 : 옆면 마무리용으로 사용. 
3. 스틱사포 : 발 뒤꿈치 각질 제거용. 2번과 동일한 용도. 방수별 제품이 있어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엣지코트(기리매)와 붓


납작한 붓이 엣지코트를 바를때 유용하다. 취향에 따라 면봉 매직블럭 등이 사용된다. 


가위류


1. 가위 : 주로 형지 제작 시 곡선처리용으로 쓴다. 
2. 쪽가위(고급형) : 가격대비 폼이난다. 실 처리용
3. 쪽가위 : 싸고 무난하게 쓸 수 있다. 

피할 도구


1. 페디 : 부분피할용으로 사용한다. 면도날을 사용하며 날이 쉬이 상한다. 사용 시 숙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