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들/자동차2008. 8. 13. 11:57

트위터만 달려다가 운전석쪽 트위터 잭이 없는 관계로 어찌어찌 스피커를 전부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젠도리 오너들의 기본 DIY인 트위터 DIY를 위해 A필러를 뜯어보았는데, 안타깝게도 트위터 잭이 없었다. 트위터 잭이 있었다면 아마 트위터만 달았을듯.. )

주변에 도와주신 분이 계서서 작업은 잘 진행되긴 했는데 초보가 하긴 힘든 작업이더군. 작업시간 4시간 이상 소요되었다.

필요 부품

1. 종다리 6.5인치 스피커셋트 : 7만

2. 6.5인치 아대 18mm * 2셋트(4개) : 4천원 <-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전 18미리와 15미리를 한 셋트씩 구입했는데 윈도 유리와 간섭이 생기더군요. 18mm 2개를 사용하는것이 딱 일듯 합니다.

3. 오디오 케이블 5m : 가격모름 (이건 운전석 트위터잭 없는 분께만 필요합니다.)

기타 필요한 것들

1. 잘 드는 칼 (도어트림에서 플라스틱을 잘라내야 하기 때문)

2. 절연테이프(이건 트위터선 따기위해 필요)

3. 힘 좋은 전동드라이버 와 금속용 비스(혹은 얇은 구경의 드릴날) : 도어 금속부분에 아대를 부착하기 위함 (꼭 필요)

3. 드라이버, 니퍼, 작업용 라이트


작업 순서

1. 도어트림을 뜯는다. 뜯는 방법은 젠트라 동호회 등을 참조하시라~
http://cafe.daum.net/gentraxclub/Jb9Z/56
http://cafe.naver.com/thegentrax/1414

2. 기본장착된 스피커를 분리한다.

3. 18mm 아대 2개를 문짝에 설치한다. 전동드릴로 비스가 박힐 부분에 미리 구멍을 뚫어 두는것이 좋다.
    뜯어낸 플라스틱 도어트림이 아니라 문쪽 금속에 설치하는것임.
   (아대가 36mm 이상 되지 않으면 윈도유리와 관섭이 생기니 주의할 것)

4. 원래 스피커에서 분리한 잭을 잘라내고 종다리 구입시 들어있는 납작단자를 끼운다.

5. 스피커에 납작단자를 끼우고 오디오를 틀어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6. 아대에 첨부된 비스를 이용해 스피커를 설치한다.

7. 도어트림에 스피커를 지지하던 프레임을 제거한다. 스피커 인치가 늘어났기 때문임.
http://cafe.daum.net/gentraxclub/Jb9Z/48

8. 도어트림을 원래대로 끼운다.


트위터 설치

1. 조수석쪽은 A필러를 탈거하면 트위터 잭이 있으므로 잭을 잘라내고 종다리의 트위터와 연결한다.
   (첨부된 콘덴서가 달린 연결선을 이용할 것.)

2. 적당한 위치에 양면테이프로 고정한다. (매립은 귀찮아서)

3. 운전석 쪽 트위터 잭이 없는 경우는 해드유닛을 분리하여 프론트 스피커선을 따와야 한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라. 하지만 거기처럼 계기판을 분리할 필요는 없다.
   http://cafe.daum.net/gentraxclub/Jb9Z/58

   A필러 탈거 -> 해드유닛 탈거 -> 선따기 -> A필러 쪽으로 선을 넘기고 타이로 고정 -> 트위터 연결 -> 트위터 고정 -> A필러 끼우기

이상이다. 사진이 없는것이 아쉽지만 링크된 까페 글을 보면 대충 감이 올것임.

Posted by 수리눈